금투자 장점, 단점 정확히 알아보세요!
금투자에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금 투자 장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의 하락을 방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은 유한성과 희소성으로 인하여 안정적인 자산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정부의 지속적인 화폐발행으로 인하여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더라도 금의 가치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값이 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자산을 운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금 투자 방법으로 다양한 투자옵션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금투자 단점은 배당금이나 월세와 같이 추가적인 수입이 없다는 것과, 일시적으로는 가격하락이 있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수수료 등 부가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금투자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
금투자 하는 이유
금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금이 안전자산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금값이 오르고 있는 이유 또한 금이 안전자산이기 때문인데요. 미국의 소비자 물가의 예기치 못한 상승으로 인하여 세계 경제가 여전히 불안정하며, 연착륙 가능성보다는 경창륙이 예상되는 시점입니다. 경제의 경착륙이란 비행기가 활주로에 큰 충격을 받으며 착륙하듯이 위기 수준이었던 세계 경제가 안정화되는 과정에서 마찰이 매우 많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전쟁의 발발, 중동지역의 전쟁 확산 우려, 그리고 중국과 대만의 갈등 지속으로 북한의 참전 가능성 등 전 세계의 안보환경도 매우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전 세계 부자들의 관심은 나의 자산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안전한 투자처로, 금, 채권, 달러(예금) 등에 관심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경제상황 속에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심리가 결국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는 심리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세계 경제의 불안이 지속된다면 금값은 지속적으로 오르게 될 것입니다.
금투자 장점
1.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 손실 방어
일반적으로 금에 투자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금은 단기적으로 자산가치의 변동(하락)이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가치가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금 값이 오르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화폐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지속적으로 일정량의 화폐를 발행합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이 경제위기 상황에 놓이면 더욱 많은 양의 화폐를 발행하여 일시적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가 화폐를 발행할수록 시중에 풀리는 돈의 양도 늘어나며,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화폐의 가치는 점차 하락하게 됩니다.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동일한 양의 금을 구입하기 위해서 더 많은 화폐가 필요해지게 됩니다. 자장면 한 그릇의 값이 시간이 지날수록 오르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자장면의 가치가 높아진 것이 아니라, 자장면의 가치는 그대로인데 화폐가치가 낮아졌기 때문에 이것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의 돈이 필요해지게 되는 것이죠. 가치가 변하지 않는 금에 투자할 경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 가치의 손실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자산운용
금에 투자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심리는 안정적인 자산을 갖고 싶다는 것에 기반합니다. 금은 유한한 자원으로 인해 희소성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정부나 제삼자에 의해 가치를 조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재화인 셈이죠. 과거에 화폐의 한 종류로 금화가 쓰인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금에 투자한다는 것인 전쟁, 바이러스 등 개인이 통제하지 못하는 것들에 의해 나의 자산가치가 변동되는 사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 값은 단기적 또는 일시적으로는 하락할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국가가 심각한 경제적 위기에 처하거나 화폐의 가치가 종이조각처럼 급격히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금의 가치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금은 안정적인 자산운용 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투자옵션
금은 실물 골드바를 구매하는 것 외에도 ETF, 펀드, 주식, 은행계좌, 부동산, 채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은 골드바와 같이 금 실물을 구매하는 것이지만, 구매하는 금의 양이 많아질 경우 보관하는 데 금고 등 별도의 비용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금 투자 방법이 생겨났는데요. 최근에는 젊은 층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식, 펀드, 금통장 등의 방법으로 금을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옵션이 제공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 투자의 장점과 관련하여는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04.09 - [경제 지식성장] - 금값 오르는 이유 5가지 파헤치기!
금투자 단점
1. 추가적인 수익이 없음
금 투자는 배당을 주는 주식이나, 월세를 받는 부동산과는 달리 보유하고 있는 동안 추가적인 수익이 없습니다. 금 자체의 가치가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또는 그 희소성으로 인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 자체가 조금은 상승하기 때문에 금 자체의 가격 변동으로 인한 자산가치의 상승을 기대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금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당장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으며,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활용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시장의 단기적 변동성에 영향
금값은 절대적으로 우상향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장의 변화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금값이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위기 시에는 안정자산인 금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나, 경제 호황기에는 일시적으로 하락하기도 합니다.
시장에 융통되고 있는 돈의 양은 유한하기 때문에 경제 불황기에 금으로 몰렸던 돈은 경제호황기에는 공격적인 투자자산으로 흘러들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적어질수록 금에 대한 수요가 적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금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3. 금 투자 시 부가비용 발생
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수수료 등 비용이 발생합니다. 골드바를 구매한다고 해도 수수료와 세공비 등 약 15%의 부가비용이 발생합니다. 금통장에 투자하거나 금 관련 주식이나 펀드, ETF를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거래수수료 등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도 마음대로 쉽게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재화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금을 한번 구매하면 5년, 10년, 그 이상으로 장기적으로 보유하려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에 금을 투자할 때에는 신중하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경제 지식성장을 위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