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노선도, 효과, 추진경과 핵심 알아보기
신안산선 노선은 여의도에서부터 광명을 거쳐 안산과 시흥으로 이어집니다. 최대 속도 110km/h의 매우 빠른 이 노선은 중앙, 광명, 구로, 신풍, 영등포 역을 급행으로 운용하는 고속 철도입니다. 신안산선이 개통된다면 여의도까지 광명에서 20분, 한양대에서 30분대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신풍역에 노선이 신설되면서 1만 세대에 달하는 신길뉴타운에게 대형 호재로 작용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광명역에서 월판선을 이용하여 판교까지 쉽게 접근이 가능해지며, 중앙역에서 수인선을 이용하여 삼성전자가 있는 수원까지도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오늘의 성장 글 : 순서
1. 신안산선 장점 : 여의도와 서울역으로 흐르는 금맥
2. 신안산선 노선도, 효과
3. 신안산선 사업 추진경과
1. 신안산선 장점 : 여의도와 서울역으로 흐르는 금맥
신안산선 연장사업은 1단계와 2단계로 구분하여 진행중입니다. 1단계는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서부터 여의도까지, 2단계는 서울역까지 개통하는 것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단계인 서울역까지의 사업은 아직 확정된 단계는 아니지만 신안산선의 이용도 등을 고려하여 언젠가는 추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의도는 고연봉의 금융사들이 밀도있게 자리 잡고 있는 양질의 일자리가 풍부한 지역입니다. 한화생명 등 한화금융그룹, 키움증권, DB금융, SK증권, 신영증권, 부국증권 등 금융과 관련된 주요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서울역까지 가지 않더라도 여의도 하나만으로 신안산선의 경제적 가치가 충분합니다.
호갱노노에 따르면 여의도의 평균연봉은 7,220만원입니다. 동 단위 규모로는 삼성전자가 있는 수원시 매탄동 1억 3,260만 원이 1위, 대기업 본사가 몰려있는 양재동 7,300만 원 2위에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입니다. IT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의 평균연봉도 7,120만 원으로 여의도보다 100만 원 낮습니다.
근로자수는 280,803명으로 평균연봉이 여의도보다 높았던 양재동, 매탄동 보다도 많습니다. 단위면적 당 근로자 수 가 가장 많다는 것은 출퇴근하는 인구의 밀도가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의도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수요가 가장 많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강남의 높은 임대로, 과밀 등으로 인하여 주요 IT 기업들이 여의도로 위치를 옮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의도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안산선의 2단계 개발계획은 여의도를 넘어 서울역까지 연장하는 계획입니다. 서울역은 우리나라 교통의 중심지입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이 개통되어있으며, GTX A, B가 서울역을 통과할 예정입니다.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서울역까지 한번에 이동하게 되면, 서울역에서 1호선을 이용하여 중구에 위치한 종로까지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중구는 강남구, 영등포구(여의도동)에 이어 서울에서 3번째로 양질의 일자리가 풍부한 지역입니다.
2. 신안산선 노선도, 효과
신안산선은 Y자 형태로 여의도에서 광명까지 곧게 뻗어 이어지며, 안산과 시흥으로 두 노선으로 나뉘어집니다. 이 노선은 서울의 서남부권을 남북으로 이어주는 철도입니다. 서울 서남부권은 남북으로 이어주는 철도가 많지 않아 신안산선의 이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노선이 가치가 높은 이유는 많으나, 3가지 정도로 주요 효과를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 여의도에서부터 신길뉴타운이 있는 신풍역까지 없던 지하철 노선이 신설됩니다. 신풍역 일대는 대규모 뉴타운이 조성되어 약 1만 세대가 거주하게 될 지역입니다.
신풍역 일대에서 여의도까지 물리적인 거리는 매우 가까우나, 직접 연결하는 지하철 편이 없어 여의도 접근성이 좋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신풍역에서 여의도역 까지 급행으로 연결되어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둘째, 여의도, 신풍 등 서울에서 광명으로 급행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광명이 중요한 이유는 월판선이 개통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광명에서 월판선을 이용한다면 판교까지 10분대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판교는 우리나라 최고의 IT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여의도, 강남 보다도 미래가치가 높은 지역입니다. 현재 광명을 빠르게 갈 수 있는 방법은 KTX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비용 등을 고려하였을 때 신안산선의 이용도가 더 높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셋째, 중앙역에서 수인선을 이용하여 수원까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수원은 삼성전자 본사가 위치하여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안산에서 수원까지 물리적 거리는 가까우나 교통편이 잘 발달되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이 노선의 개통으로 인하여 안산에서 수원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신안산선은 일반 지하철과 다르게 최대속도가 110km/h 정도로 매우 빠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빠른 속도를 위하여 지하 깊이 심층에 플랫폼이 설치되는데, 깊이가 너무 깊어 에스컬레이터로는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신안산선 정거장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없이 고속 엘리베이터만 설치될 예정입니다.
3. 신안산선 사업 추진경과
신안산선 연장 사업은 총 2단계로 나누어 추진됩니다. 1단계는 송산차량기지에서 광명, 안산 한양대에서 중앙, 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2단계는 여의도에서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사업 추진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예비타당성 조사 : '03. 9.
-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 반영(건교부) : '04. 4.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 '07. 12.
-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 '10. 12.
- 기본 및 실시설계(한국철도시설공단) : '13. 1.
- 신안산선 노선연장 타당성조사 용역(한국철도시설공단) : '12. 12.
- 신안산선 확정 발표 : '15. 8. 17.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넥스트레인) : '18.2.
- 실시계획 승인 : '19. 8.
- 착공 : '19. 9.
- 준공예정 : '24.
위 추진경과에서 알 수 있듯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예산이 반영된 후 16년 만인 2019년에 착공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회의원과 지역주민, 기관 담당자들간 실무토의와 간담회를 수차례 진행해 왔습니다.
2019년에 착공을 시작하여 2023년 현재 4년이 지난 시점이며, 준공까지는 1년정도 남았습니다. 그러나 신안산선의 현재 전체 공정률은 29% 정도로 매우 저조한 상황입니다.
공정률이 예상보다 늦어진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문화재 발견, 금리인상, 공사비 인상 등 각종 요인으로 인하여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안산선은 깊이가 깊기 때문에 문화재 발굴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2년에는 본 노선과 인접해 있는 광명에 문화재가 발굴되어 공사가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최근 전 세계적인 금리 인상, 공사비 인상, 시멘트값 등 원재자값 인상 등의 원인을 예상보다 공사기간은 더욱 지연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계획되어 있는 2024년 12월 완공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오늘도 부동산 지식성장을 위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3.05.28 - [부동산 지식성장] -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 수혜지역 핵심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