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판선(월곶판교선) 노선, 개통시기, 수혜지역 알아보기
월판선은 월곶판교선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월곶에서 판교를 이어주는 철도를 뜻합니다. 월판선이 인기 있는 이유는 GTX만큼 빠른 속도로 판교를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부고속도로 축으로 발달되어 있는 남북 위주의 우리나라 교통선을 동서로 잇는 몇 안 되는 노선이므로 환승력이 매우 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정대로 2027년 월판선이 개통되면 판교뿐만 아니라 판교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인덕원, 광명, 송도 등의 입지도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의 성장 글 : 순서
1. 월판선 사업경과 : 2027년 개통 예정
2. 월판선 속도 : 송도에서 판교까지 30분
3. 월판선 노선 : 동서를 잇는 환승력 강한 철도
4. 월판선 수혜지역 정리
1. 월판선 사업경과 : 2027년 개통 예정
- 1999년 : 국가교통망계획에 최초 포함
- 2015년 11월 : 예비타당성조사 승인
- 2020년 5월 : 기본설계 공람
- 2021년 4월 : 착공(8공구, 인덕원)
- 2027년 1월 : 개통(예정)
월판선의 시작은 1999년입니다. 국가교통망계획에 최초 포함된 이후 2015년 11월 예비타당성 조사 승인되었으며, 2020년 5월 기본설계 결과가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이후 2021년 4월 8공구 먼저 착공하기 시작까지 비교적 순조로운 과정을 거쳐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최초 계획부터 착공까지 약 20년이 걸린 셈입니다.
개통은 2027년 1월이지만, 순연될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2022년 11월에는 1공구와 8공구 지역에 문화재가 발굴되어 중요성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몇 차례 우발상황으로 인하여 공사기간이 지연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월판선 사업 추진경과 관련 공식 문의 결과, 2026년 12월 31일 개통이 예정되어 있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사업계획 적설성을 검토 중인 단계로, 수개월에서 수년 정도 지연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목표연도인 2027년을 크게 벗어나지 않아 개통될 것입니다.
월판선은 판교 제2, 제3 테크노밸리의 성공과 분당 1기 신도시 재건축 성공 등 여러 국가주도 사업을 원활하게 하는 핵심사업이며, 지역 시민들이 간절히 원하는 숙원사업입니다. 따라서 여론, 사업성공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추동력을 잃지 않도록 사업을 관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월판선 속도 : 송도에서 판교까지 30분
- 월판선 일반 평균속도 : 71km/h
- 월판선 급행 평균속도 : 108km/h
- 송도에서 판교 : 30분대
- 광명에서 판교 : 15분대
- 인덕원에서 판교 : 10분대
월판선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단연 GTX 만큼 빠른 속도입니다. 월판선의 평균 속도는 71km/h로 지하철의 평균속도인 36km/h에 비해 두 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월판선 급행의 평균속도는 107km/h로 표정속도 100km/h 인 GTX만큼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월판선의 빠른 속도로 인해 주요 정거장인 인덕원, 광명, 월곶, 송도에서 판교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지하철이 개통되면 배후지 효과라는 것도 발생합니다.
배후지 효과란 판교와 연결되는 외곽 지역들 뿐만 아니라 수요의 근원지인 판교가 배후지로서의 입지가 상승하여 오히려 판교의 가치가 더욱 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강남 와 연결되는 지하철 노선이 늘어날수록 강남에서 갈 수 있는 곳들은 더욱 많아지므로, 강남의 입지가 더욱 상승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간 우리나라 경제의 중심은 강남이었습니다. 그래서 판교도 강남 접근성 위주로 위치가 선정되었죠. 그러나 이제 판교가 IT를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는 판교의 입지는 강남과 비슷해지거나 심지어 더 좋아질 가능성도 있다는 시각도 등장하였습니다. 판교의 입지가 더욱 좋아지는 시기에는 월판선의 효과가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월판선을 이용하면 급행 정거장인 인덕원에서 판교까지는 10분, 시흥시청 및 광명에서 판교까지 15분, 송도에서 판교까지는 약 30분 대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판교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지역들입니다.
지금도 양질의 일자리 천국인 판교는 미래에 더욱 성장할 지역입니다. 앞으로는 강남 접근성도 중요하지만 판교 접근성이 더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월판선이 개통되는 2027년 이후, 판교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송도, 시흥시청, 광명, 인덕원 지역의 입지상승 여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3. 월판선 노선 : 동서를 잇는 환승력 강한 철도
우리나라 철도는 강남을 중심으로 뻗어져 나가는 모습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경부고속철도가 대표적이며, GTX-A, C 노선 모두 남북을 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남북 교통망만 잘 발달되어 있는 노선에 동서를 횡으로 잇는 노선이 추가된다면 그 노선의 환승력은 가장 좋아질 것입니다.
월판선은 인천의 송도에서부터 월곶, 서울 서남부의 인덕원을 지나 서울 동남부인 판교까지 동서를 횡으로 잇는 노선입니다. 따라서 월판선을 통해 신안산선, 인덕원 동탄선, GTX-A, GTX-C 등 주요 남북 노선을 환승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4가지 노선 모두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노선들입니다. 신안산선은 특히 여의도와 연결되어 있어 금융의 중심을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또한 인덕원 동탄선은 반도체 산업단지의 대형호재가 풍부한 동탄을 접근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GTX-A, GTX-C 모두 강남, 삼성역을 관통하는 노선입니다. 월곶판교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에서 강남 접근성뿐만 아니라, 여의도, 동탄, 판교까지 모두 접근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4. 월판선 수혜지역 정리
월판선이 좋은 것은 충분히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지역이 수혜를 받을지를, 아직 월판선 호재가 전부 반영되지 않은 지역은 어디인지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덕원 : 인덕원 삼호
- 세대수 : 684세대
- 건축 연도 : 1991년 (33년 차)
- 용적률 : 247%
- 평균 대지지분 : 12.9
판교과 가장 가까운 급행역인 인덕원 인근에는 이미 많은 아파트 단지들이 있습니다. 인덕원은 안양시청, 평촌 학원가가 일대에 위치하고 있어 학군이 좋은 편이며, 과천, 강남 및 판교와 물리적 거리가 매우 가까워 양질의 일자리가 매우 풍부한 지역입니다.
인덕원역세권이라고 할 수 있는 약 500m 떨어진 지점에는 인덕원 삼호 아파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30년이 넘어 재건축 가능 연한이 넘은 아파트로, 2023년 3월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하였습니다. 용적률은 247%로 높은 편이나 재건축 사업성이 아주 부족한 편은 아니며, 역세권 500m 기준으로 용적률 500%가 승인된다면 사업성은 오히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평균 대지지분은 12.9평으로 사업성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지만 용적률에 따라 어느 정도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수준입니다.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하여 조합이 설립된다면 본격적으로 재건축을 위한 사업 추진이 가능합니다. 또한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덕원 삼호아파트 매매가는 2021년 말 10억 5천이 평균 매매가였으며, 최근 직거래를 제외한 유의미한 매매 실거래가는 7억~7억 5천 수준으로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근 신축인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는 평균 11억 원 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광명 : 광명역 U 플래닛 데시앙
- 세대수 : 1,500세대
- 건축 연도 : 2021년 (3년 차)
- 용적률 : 286%
다음 급행역인 광명에는 광명역 주변으로 신축 아파트들이 많이 들어서 있습니다. 광명역은 월판선뿐만 아니라 신안산선이 함께 지나는 역으로 두 개 노선 개통 시 경제적 효과로 인하여 입지가 많이 상승할 지역입니다. 광명역 인근에는 일자리가 많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양질의 일자리로 접근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광명역 인근 신축 아파트 중 호갱노노 기준 대장 아파트는 광명역 U 플래닛 데시앙 아파트입니다. 2021년 완공된 3년 차 신축 아파트로, 36평이 가장 작은 평수이며, 2021년 말 기준 평균 15억 2천만 원 선으로 거래되었습니다. 2023년 5월 현재는 직거래를 제외하고 10억 9천만 원 선으로 실거래되었습니다.
시흥시청(선부역) : 수정한양
- 세대수 : 1,870세대
- 건축 연도 : 1991년 (33년 차)
- 용적률 : 168%
- 평균 대지지분 : 17.8
시흥시청역은 월판선 호재는 있으나 지역의 규모가 작아 인근지역으로 눈을 돌려보았습니다. 신안산선과 서해선을 공유하는 선부역 인근을 살펴보겠습니다. 선부역 주변 아파트는 특이하게 육각형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역세권 아파트 중 수정한양 아파트는 재건축을 기대해 볼 만한 아파트입니다.
수정한양 아파트는 현재 1,870세대이나, 낮은 용적률 및 높은 대지지분으로 재건축 시 3,000세대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가 될 가능성이 있는 아파트입니다. 용적률은 168%로 매우 낮으며, 역세권 500%가 적용될 경우 사업성은 용적률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심지어 평균 대지지분도 17.8평으로 매우 높습니다. 보통 평균 대지지분 13평 정도이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데, 17.8평의 사업성이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일반분양 세대수를 많이 받을 수 있어 사업성이 매우 좋아 재건축 추진이 원활할 것입니다.
오늘도 부동산 지식성장을 위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4.30 - [아파트 인사이트] - [내가찾는 아파트] 대전 둔산더샵엘리프 : 브역대신평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