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고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파킹통장은 주차장에 잠시 주차를 하듯이 통장에 목돈을 단기간 보관하면서 시중 은행의 보통예금 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보장해 주는 통장입니다. 파킹통장은 1 금융권에서도 발행할 수 있으며, 저축은행에서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축은행 파킹통장을 이용한다면 최고 7% 까지의 고금리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 장점과 유의사항, 파킹통장 금리 비교 순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파킹통장이란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통장에 비해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1개월, 1년 등 장기간 예치하지 않더라도 단 하루만 통장에 돈을 보관하더라도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의 통장입니다. 또한 언제든 입출금이 가능한 일반예금 통장입니다.
그래서 파킹통장을 사용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목돈을 잠시 보관할 곳이 필요한데 높은 금리를 안정적으로 받고 싶은 경우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기간에만 돈을 보관해도 높은 금리로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웬만한 투자수익률보다 높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이득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계약금 등 자금을 잠시 보관하기 위해 잠시 목돈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 등 잠시 목돈을 보관할 때 파킹통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세자금, 부동산 매매자금 등 중요한 목돈의 경우 일반 예금통장에 보유해 두자니 이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그렇다고 주식계좌에 보관하자니 유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높은 금리를 보장해 줄 수 있는 보관수단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식 공모주 투자 시에도 파킹통장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를 효과적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약 1억 원 이상의 목돈이 필요한데, 공모주 투자를 준비하기 위해 목돈을 잠시 보관해야 할 곳이 필요합니다. 이때 파킹통장을 이용한다면 효과적으로 목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왜 이름이 파킹통장인가요? 파킹이라는 것은 주차를 뜻하는데요. 주차장에 잠시 주차를 하듯이 통장에 돈을 잠시 보관하면서 일반예금 통장보다 높은 금리로 이자를 지급해 주는 통장을 의미합니다. 통장에 돈을 파킹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2. 파킹통장 장점
파킹통장은 일일단위로 이자를 지급합니다. 매일 24:00을 기준으로 최종 잔액에 대하여 이자를 지급합니다. 만약 100만 원을 파킹통장에 보관해 두었는데 금리가 4%라면, 매일 100원 정도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00만 원 × 0.04 ÷ 365 = 109원)
24시를 기준으로 이자가 책정되므로, 굳이 하루종일 보관하지 않더라도 24시에만 돈이 보관되어 있으면 이자를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23:00에 돈을 파킹통장에 입금하고 00:30에 돈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이자가 지급됩니다.
파킹통장 장점
- 일일단위 이자 지급
- 수시 입출금 가능
- 높은 금리
파킹통장은 일일단위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잠시동안 돈을 맡길 때 유리합니다. 또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므로 나의 자금계획에 맞추어 수시로 돈을 꺼내 쓰면서도 예적금에 비해 높은 금리를 보장받길 원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은행마다 조건이 다르지만 3개월 이상만 맡기면 연 2% 이상의 금리를 보장해 주므로 개인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통장입니다.
3. 파킹통장 유의할 점
파킹통장을 이용할 때 유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연속해서 계좌를 개설할 수 없습니다. 파킹통장을 1개 개설하면 최소 3개월이 경과한 뒤에 새로운 파킹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개의 파킹통장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최소 3개월 이상의 기간을 두고 통장개설을 계획해야 합니다.
파킹통장 유의할 점
- 최초 개설 후 3주 이상 경과 후 새로운 통장 개설 가능
- 예금자보호 최대 5천만 원까지 가능
- 우대금리 조건이 없는 편
- 고금리 한도가 정해져 있음
3주 (또는 2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특정 은행의 금리가 높다고 해서 바로 개설하기보다는 여러 은행에서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 보고 조건 등을 자세히 알아본 뒤 신중하게 개설해야 합니다. 또한 예금자 보호는 최대 5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5천만 원 이상의 목돈을 파킹통장에 보관하고자 한다면 여러 개의 통장으로 나누어 예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파킹통장은 은행의 일반 예금통장과 달리 우대금리 조건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내가 우대금리를 적용받고 파킹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오히려 파킹통장 금리가 낮을 수 있으니 해당 은행에서 파킹통장 개설 전 우대금리 조건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파킹통장은 일반적으로 고금리를 적용하는 금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5% 금리를 적용하는 금액의 한도가 100만 원이라면 100만 원까지만 5%를 적용하고, 1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4% 정도의 금리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6개월 이상 장기 보관할 경우 일반예금의 금리가 높을 수 있으니 은행 상담을 통해 금리를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4. 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
1 금융권 등 일반 은행권의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2024년 2월 기준으로 시중은행의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하였습니다. 아래 금리비교 순위와 같이 하나은행의 네이버페이머니 하나통장이 최고 4% 금리를 적용하며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
- 하나은행 : 네이버페이머니 하나통장 (최고 4%)
- 광주은행 : 365 파킹통장 (최고 3.5%)
- 전북은행 : 시드모아 통장( 최고 3.5%)
- SC제일은행 : 내 월급통장 (최고 3.5%)
- SC제일은행 : 제일EZ 통장 (최고 3.1%)
5.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
다음으로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저축은행의 종류는 매우 많은데, 그중 OK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OK짠테크 통장이 최고 금리 7%로 매우 높은 금리를 보장하며 1위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애큐온 저축은행의 머니 모으기 통장이 5% 금리를 보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
- OK 저축은행 : OK짠테크 통장 (최고 7%)
- 애큐온 저축은행 : 머니 모으기 (최고 5%)
- 다올 저축은행 : Fi 자산관리통장 (최고 3.8%)
- 애큐온 저축은행 : 플러스 자유예금 (최고 3.7%)
- BNK 저축은행 : 삼삼한 파킹통장 (최고 3.6%)
이상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고 은행과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과 같은 고금리시대에는 파킹통장이 고금리를 제공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2024년 이후에는 금리가 점차 낮아지면서 파킹통장 금리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은행의 파킹통장 금리를 잘 비교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현명한 경제생활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오늘도 경제 지식성장을 위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02.03 - [경제 지식성장] - 애슐리 할인 60% 또는 25%
2024.02.04 - [경제 지식성장] - 아웃백 할인 완벽 가이드!
'경제 지식성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통법 폐지 언제부터? 어떻게 달라지나? (0) | 2024.02.12 |
---|---|
연말정산 환급금 많이 받는법 (절세 팁) (0) | 2024.02.12 |
코스트코 회원권 없이 이용 방법 총정리!! (0) | 2024.02.11 |
유튜브 프리미엄 할인 5가지 방법 총정리! (0) | 2024.02.06 |
아웃백 런치 메뉴 이용 팁 5가지 딱 정해드립니다! (0) | 2024.02.05 |
댓글